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 3가지 차이점을 명확히 알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요즘 들어 현대차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뜨거운게 느껴지는데요.. 저도 현대차우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로서 굉장히 뿌듯한 요즘입니다 ㅎㅎ 현대차 보통주의 열기 또한 만만치 않죠.

 

현대차가 국내 시총 1위를 달성하는 그날까지! 쭉 응원하고자 합니다ㅋㅋ 

아무튼, 이렇게 현대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배당주 투자를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준비해봤습니다. 

 

현대차 우선주에 투자하고자 마음먹은 순간 결정의 문턱 앞에 서게 됩니다.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 현대차는 우선주가 무려 3종류가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아니 뭔 우선주를 3종류나 만들어놨어... 셋 중에 뭐가 좋은거지?"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것 같아요. 우선 저의 대답부터 알려드리자면, "3 종류의 각자만의 특성을 파악하고 본인에게 맞는 주식을 선택하세요!"가 되겠습니다. 

 

3종류가 비슷한것 같지만 묘하게 다른 부분들도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 부분을 쉽고 간단하게, 낱낱히 파해쳐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린이 분들도 바로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차우 - 005385

 

 

 

 

특징

등수 (1,2,3)

배당수익률

2위

거래량

2위

그 외 특징

비참가적 / 비누적적

우선 3 우선주 형제들중에서 첫째인, '현대차우'부터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우선 알아야할 특징으론, 거래량이 세가지 중에서 2위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주가의 움직임이 어느정도 있는 편이며, 매물이 많아서 내가 사고싶을때 사고, 팔고 싶을때 팔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래량이 낮은 주식은 매물이 적어서,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주식을 사지 못해 웃돈을 주고 사야하는 경우도 생기고, 반대로 내가 팔고 싶은 가격에 팔지못해 더 싸게 팔아야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한, 삼형제들 중에서 배당수익률이 2위입니다. 한주를 보유하고 있을때, 무려 4.59% (2019년 배당금 4천원 기준) 의 배당수익률을 거둘 수 있죠. 요즘 같은 제로금리 시대에.. 이정도 배당수익률을 제공하는 기업은 너무나 사랑스럽습니다. 추가적으로 현대차우는 보통주보다 한주에 배당금 50원 더 받게 되어있습니다. (보통주가 한주에 4천원 받을때 4050원 받습니다 - 티끌 모아 태산이지요.) 

 

마지막으로 '비참가적/비누적적'이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 이게 둘다 있어야 좋은건데요.. 현대차우는 없어서 조금 아쉽습니다. 모르는 분들을 위해 아래 간략히 설명 드리자면:

 

참가적/비참가적 - 배당을 이미 다 하고도 회사에 돈이 남아서, 추가로 배당하고자 할때 '참가적'인 우선주는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누적적/비누적적 - 예를 들어 올해 약속한 배당금을 경기가 어려워서 지급하지 못하면, 내년에 누적해서 지급합니다. 

 

현대차우는 위에 보이시다시피 '비참가적/비누적적' 주식입니다. 없어서 아쉽지만, 현대차는 여태까지 공평하게 우선주들간에 배당을 해왔기 때문에 걱정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오히려 이 특징 때문에 이 후에 나올 현대차2우B보다 저평가 되어 있으며, 배당수익률이 더 매력적인 이유입니다. 

 

 

 

 

 

2. 현대차2우B - 005387

 

 

 

특징

등수 (1,2,3)

배당수익률

3위

거래량

1위

그 외 특징

참가적 / 비누적적

 

둘째는 현대차2우B입니다. 세 형제들 중에서 '실세'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보시다시피 주가가 가장 높으며 거래량도 가장 높습니다. 

 

이렇게 현대차2우B가 잘나갈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다른 두 형제들보다 배당금을 50원 더 받기 때문입니다. 현대차우와 현대차3우B가 4050원을 받을때 혼자 4100원을 받기 때문이지요. 왜일까요? 

 

바로 1996년 상법 개정 이후 '최저배당률'을 명시하라는 법에 의해 이것을 액면가의 2%로 잡았기 때문인데요. 어려운 말들 다 제쳐두고, 아무리 회사가 망할 지경이 이르러도 한주당 100원은 보장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주당 배당금이 4천원일때 100원을 더 받아서 혼자 4,100원을 받게 되는것입니다. 

 

하지만 이 인기때문에 삼형제들 중에서 가장 주가가 '비싼편'입니다. 주가가 비싸질수록 '배당수익률'은 떨어지기때문에, 실질적으로 오늘 이 세형제들 중에서 현대차2우B에 투자를 한다면, 가장 낮은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Why? - 같은 돈을 투자할때 현대차우는 100주를 살 수 있어도, 현대차2우B는 95주 밖에 못사는 것과 같음. 그만큼 주가가 비싸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첫째형과는 다르게 '참가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에 남는 돈이 생기고, 이걸 추가로 배당한다고 했을때 무조건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위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현대차에서 이것으로 딱히 차별을 한적은 없습니다. 

 

현대차우의 주주들이 가만히 있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3. 현대차3우B - 005389

 

 

 

특징

등수 (1,2,3)

배당수익률

1위

거래량

3위

그 외 특징

참가적 / 비누적적

 

막내는 현대차3우B입니다. 우선 둘째형과 비슷하게 '참가적' 우선주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또다른 눈에 띄는 장점은 바로 배당수익률이 '1위'라는 점입니다. 

 

같은 돈을 투자하게 될때 현대차3우B에 투자해야 가장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둘째형과 비슷하게 '최저배당률'을 보장하고 있지만, 조금 더 적은 1%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주가가 저평가 되어 있는 탓에 배당수익률은 더 높지만요. 

 

"그렇다면 이 모든것을 봤을때는 가장 좋은 투자처가 아니냐!"라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요,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바로 거래량이 터무니 없이 낮다는 점입니다. 위 두형들 보다 20% 수준에서 머무는데요.. 

 

거래량이 낮다는것은 주가의 움직임이 평소에는 둔하지만 갑작스럽게 오르고 떨어질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차가 막 오르고 있을때, 혼자 오르지 못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아무도 안오를때 혼자만 오를수도 있죠.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땐 모두 같은 추세로 움직이기 때문에, 배당금만을 보고 오래 가져가시는 분들에겐 가장 유리한 투자처가 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 삼형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글을 준비하면서 저 또한 많이 배우는 시간이 되었네요!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관련글

 

 

배당수익률 vs 시가배당률 - 2가지 뭐가 다른데?

 

배당수익률 vs 시가배당률 - 2가지 뭐가 다른데?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배당주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홍수같이 쏟아지는 어려운 용어들에 숨이 턱턱 막히시나요? 저 또한 처음에 주식투자를 시작했을 때 마찬가지였습니다.

rollingbean-invest.tistory.com

 

[수소차 원리] 이렇게 간단한 거였어? - 1분만에 이해하기

 

[수소차 원리] 이렇게 간단한 거였어? - 1분만에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수소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크죠? 요즘 들어 뉴스에도 그렇고, 일반적으로 수소차와 수소 연료 전지에 대한 말들이 여기저기서 정말 많이 보이는 것 같은데요, 이런

rollingbean-invest.tistory.com

 

[TOP 3] 수소차 대장주 & 관련주 알아보기 (두산퓨얼셀, 효성첨단소재, 그리고...)

 

[TOP 3] 수소차 대장주 & 관련주 알아보기 (두산퓨얼셀, 효성첨단소재, 그리고...)

수소차 vs 전기차 과연 이 둘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요즘인데요, 사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이 두 종류의 차들은 앞으로 대결하기보단 함께 갈 것이라고

rollingbean-inves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