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

배당수익률 vs 시가배당률 - 2가지 뭐가 다른데?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배당주 투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는데, 홍수같이 쏟아지는 어려운 용어들에 숨이 턱턱 막히시나요? 

저 또한 처음에 주식투자를 시작했을 때 마찬가지였습니다. 찾아보면 인터넷에도 나오긴 하는데.. 다들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제가 이해를 못했던 것일 수도 있지만 너무 두리뭉실하게만 얘기해서 답답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이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준비했습니다! 처음 주식을 접하시는 분들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명확하게 설명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배당수익률, 시가 배당률의 뜻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수익률 vs 시가배당률

 

많은 분들이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개념부터 잡고 시작하겠습니다. 바로 배당수익률과 시가배당률의 차이점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둘은 같은 뜻입니다. 

 

그저 같은 '%'를 어떤 입장에서 바라보느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조금 애매모호하죠? 더 쉽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은행 이자 개념을 비유로 설명드려볼게요. 친구들과 있을 때면 이런 얘기를 하곤 하죠, "부자들은 좋겠다 100억 정도 있으면 은행 이자 2%만 받아도 앉아서 일 년에 2억을 버네?"

 

바로 이 개념이에요! 이 앉아서 돈 버는 2%가 배당수익률과 같은 개념입니다. 단지 은행에서 '이자'로 받는 게 아닌, 기업에서 '배당금'으로 받는다는 차이만 존재할 뿐이죠. 

 

그럼 한번더 같은 내용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친구는 은행에 100억을 맡겨서 매년 2% 이자를 받고, B라는 친구는 현대차 100억원어치 주식을 사서 5% 배당금을 받습니다 (주가가 일정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각 친구들은 매년 얼마씩 받게 될까요? A친구는 연마다 2억을 받을 것이고, B친구는 연마다 5억을 받게 될 것입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시가배당률' 이름이 탄생한 이유

 

'시가배당률'이란 '시가'에 따라 바뀌는 배당률이라는 뜻을 품고 있는데요, 이번에도 풀어서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헷갈려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주가는 일정하지 않다'라는 이유 때문인데요. 은행에 넣어둔 100억은 그대로 100억으로 있지만, 현대차에 100억원어치 주식을 사면, 이게 50억이 될 수도 있고 200억이 될수도 있죠. 

 

따라서 이때 '시가배당률'이란 말이 나오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시가배당률은, '배당수익률'과 같은 뜻입니다. 마치 우리가 강아지를 보며 "강아지", "멍멍이"라고 부르듯이 이름이 다를 뿐이에요.) 

 

 

'시가배당률'의 뜻을 알기 위해선 위에서 얘기한 5%의 배당수익률을 조금 더 가까이에서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내용을 이해해야 '시가배당률'을 이해할 수 있으니 꼭 집중해주세요! 

 

아까는 간편화 하기 위해 그냥 현대차 주식을 100억원어치 샀다고 표현했는데요, 그래도 주식 한 개당 가격이 있겠죠? 한 주에 10만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100억원어치를 샀으니, 현대차 주식 10만개를 샀겠네요. 

 

또한, 보통 기업에서 배당금을 줄 때, "1주에 배당금 XX원" 이렇게 설정합니다. 그렇다면 현대차에서는 "1주에 배당금 5천원"을 준다고 해볼게요. 

 

그렇다면 나는 현대차 주식 10만 주를 갖고 있고, 1주식당 5,000원을 준다고 하니 (10만 X 5천 = 5억) 5억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5억원은 내가 투자한 100억원의 5% 되는 금액이니, 시가배당률(혹 배당수익률)이 5%다 라고 하는 겁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다면 정말 대단하신 거예요. 이제 거의 끝이 보입니다 조금만 더 힘내 보아요! 

 

 

이렇게 현대차 주식이 1주에 10만원하면 좋은데... 갑자기 폭락을 해서 5만원으로 반토막이 됐다고 해보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제가 보유한 주식 수는 동일하니 배당금은 똑같이 받습니다). 하지만 이때 C라는 친구가 와서 "아니 현대차가 이렇게 많이 떨어졌어?"라고 하며 100억원어치를 사들입니다. 그렇다면 이 친구의 시가배당률은 얼마일까요? 

 

이 친구는 내가 산 절반 가격에 샀으니 현대차 주식 20만주를 사게 될 텐데요, 1주당 5천원의 배당금을 받는다고 했으니, 1년에 배당금 10억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100억을 투자해서 10억을 받으면 10%에 해당하는 금액이니.. "시가배당률 (혹은 배당수익률)이 10%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배당수익률과 시가배당률의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명확하게 설명드리려다 보니 글이 길어진 감이 없지 않아 있는데.. 조금이라도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관련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