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

[서학개미? 동학개미? ] 이게 도대체 무슨 뜻이야? - 1분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최근 들어 각종 뉴스에 서학개미라는 단어가 자주 보이는 걸 볼 수 있는데요, 한창 동학개미라는 단어가 유행하더니, 이번에는 서학개미가 유행하는듯 싶습니다. 

 

그렇다면 서학개미? 동학개미? 이게 다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오늘 포스트를 통해 초보 투자자 분들도 단번에 이해할 수 있게끔 쉽게 설명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학개미운동 - 이게 도대체 뭔데?

 

 

사실 동학개미, 서학개미란 말의 시발점이 된 사건은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단어가 퍼지기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 있는 '동학농민운동'아시나요? 이 사건을 패러디한 것으로, 매번 주식시장에서 손해만 보던 개인투자자들이 (속칭: 개미 투자자들) 의기투합하여 주식시장에서 큰 수익을 내기 시작하면서부터 유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왜 개미 투자자들은 항상 손해만 봤던 걸까요?

 

주식 시장에는 총 3 부류의 투자자들이 존재합니다: 기관, 외국인 (외국 기관들), 개인 ("개미").

 

 

그리고 한국 주식 시장의 역사를 보면, 기관과 외국인들의 투자 성적표는 선방하는 가운데, 매번 손해를 보는 쪽은 개미 투자자들이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선... 항상 기관과 외국인들이 사서 올라가고 있는 급등주에 올라타고자 하는 개미 투자자들의 욕심 때문인데요, 개미 투자자들에게 본인들이 갖고 있는 주식을 다 팔아버린 기관과 외국인들은 돈을 벌고, 이제 떨어질 일만 남은 주식을 한 아름 안고 폭락을 맛보는 것은 매번 개미 투자자들이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기성세대 어른들은 "주식 투자하면 망한다"라고 하시곤 하죠. 실제로 그만큼 손해를 보는 개미 투자자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랬던 개미투자자들이 2020년 3월부터 다른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한국의 코스피는 1400대로 떨어졌는데요, 기존의 2300~2400 대하던 코스피가 순식간에 와르르 무너지는 모습을 보였었죠. 이때 기관과 외국인들은 돈을 빼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돈을 뺄수록 주가는 더 많이 떨어지기 시작했죠. 

 

이때 평소 같았으면 함께 돈을 빼며 손해를 봤을법한 개미 투자자들이 도리어 주식을 무서운 속도로 사들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는 2020년 8월, 무려 5개월 만에 코스피가 2400대로 복귀하는 엄청난 사건이 발생합니다. 

 

드디어 기나긴 패배의 시간 끝에 이번 승기는, 코스피를 1400대부터 사들이기 시작한 개미 투자자들이 잡은 것이지요. 그리고 이 사건을 바탕으로, 1400대까지 떨어졌던 한국 주식들을 사들이며 주가를 떠받쳤던 개미 투자자들을 '동학개미' 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럼 '서학개미'는?

 

 

 

 

동학개미운동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는듯 싶었는데.. 주식 개미들은 아직도 만족하지 못하는 눈치였습니다. 아직 코로나 여파로 인해 한국의 코스피만큼 회복하지 못했던 미국 증시를 향해 눈길을 돌린 이들은, 무서운 속도로 미국 주식을 사들이기 시작합니다. 

 

그 후 각종 뉴스 채널들에서는 이들을 '동학개미'에서 '동학'을 '서학'으로 바꾸어, '서학개미'라고 부르기 시작합니다. 모바일 주식 시대가 열린 만큼, 해외 주식은 예전보다 훨씬 더 접하기 쉬워졌고, 이들은 엄청난 기세로, 테슬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의 주식을 구매하기 시작합니다. 

 

비록 현재는, 동학개미운동때처럼 큰 승리는 맛보지 못했지만, 이번 계기로 인해 수많은 '서학개미'들이 탄생하였고, 이전보다는 확실히 미국 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는 듯 합니다. 하나의 예로 현재 테슬라의 10대 주주로 '서학개미'들이 있다고 하지요. 

 

 

마치며

 

개인적으로는 '동학개미', '서학개미' 어느 쪽이 됐든, 더 많은 개미투자자들이 주식 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가는 것 같아 기쁩니다. 제로금리 시대가 되었고, 부동산은 이미 오를 만큼 오른 현재에서, 비교적 디스카운트가 많이 되어있는 주식 자산에 눈을 돌리는 것은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계기로 더 많은 주식 투자자들이 생겨, 장기적으로 큰 수익을 내는 '스마트 개미'들이 많이 생겨나기를 바랍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