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

[미국 ETF 사는법] SPY, QQQ 투자하기 (S&P 500, 나스닥 사는법)

반응형
요즘들어 서학개미라고 불릴만큼 개인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미국 증시를 향한 관심이 커지면서 주식뿐만 아니라, 미국 ETF까지 점차 관심을 갖는 이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미국 증시에는 다양한 ETF들이 존재하죠! 한국의 코스피 ETF격인 다우지수와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부터, 인버스 ETF등 굉장히 많은 ETF 종류들이 존재합니다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비교적 가장 잘 알려져있는 SPY와 QQQ를 알아볼까 합니다. 
 
물론 미국 ETF를 사려면, 해외 주식 계좌를 따로 개설해야합니다. 국내 주식 계좌로 검색하시고 "어 왜 SPY가 없지?" 라고 하시면 안돼요!
 
그렇다면 미국 ETF를 사겠다고 결심하신 분들을 위해, 이 두가지 상품에 대해 설명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적인 설명부터, 운용보수 (수수료 개념), 배당까지 쉽게 설명해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1. SPY ETF

 
SPY는 미국에서 거래량이 가장 높은 ETF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시가총액으로만 봐도 미국에서 19위를 유지하고 있는 거대 규모 ETF입니다. 
 
한국의 코스피를 따라가도록 설계된 KODEX 200 (코스피 ETF) 처럼, S&P500 지수를 따라가도록 설계된 ETF이며, SPDR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

 
모든 ETF에는 운용보수가 존재하는데요, ETF를 대신 운영해주는 매니저에게 주는 월급 같은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PY는 다른 ETF들과 비교해봐도 0.09%의 운용 보수로 꽤나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0.09%가 저렴한건가?" 싶으시다면 한국의 KODEX & TIGER ETF 종류들을 생각해보시면 쉽게 비교가 되실텐데요, 국내 대부분의 ETF들은 0.3%대의 운용 보수를 받고 있습니다. (더 저렴한것들도 물론 있지만요) 
 
이처럼 SPY를 포함해 많은 미국의 ETF들은 저렴한 운용보수를 자랑합니다. 
 
 
 
 
 

구성종목

 
미국 ETF에 투자하기에 앞서, 그 특정 ETF에 어떤 주식들이 담겨 있는지 확인하고 투자하는것이 합리적인데요, "S&P 500이라는 거대 지수를 추종한다고 하니.. 뭐 좋은거 아니겠어?"라고 쉽게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구성종목은 꼭 별도로 체크해보시는 좋은 이유가, 다른 ETF 종류들과도 중복되는 기업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SPY와 QQQ를 동시에 투자한다고 했을때도, 담고 있는 종목들이 많이 중복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구성 종목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졌을때 좋은점은, 미국 ETF를 모아가면서 특출나게 좋아보이는 기업들을 따로 기억해놨다가, 별도로 주식에 투자하는것도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배당주 ETF에 투자하게 될 경우, 구성종목에 담겨 있는 기업들을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배당수익률이 더 높은편에 속하는 기업들을 빼놓고 따로 투자하는것이죠. 
 
현재 SPY ETF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SPY 배당

 
다들 배당금 기대되시죠? ETF에도 배당시스템이 존재합니다. 
 
2020.3월 기준으로 봤을때, SPY의 배당금은 1.57불이며 시가 배당률은 2.33%를 기록하는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받은 배당금을 출금해서 쓰기 보단 재투자 할때 복리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SPY에 대한 생각

이렇게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ETF는 장기투자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미국 증시가 많이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지난 3월에는 지속적으로 우상향 하던 SPY의 주가가 2017년 기준으로 떨어졌었습니다. 

 
물론 2000년도때 한창이던 IT버블과 같은 사태로 인해, 큰 폭으로 상승했다가 폭락하는 순간들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만 갖고 있었다면 결국에는 많은 수익을 보았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주식 시장과 달리 미국 주식시장의 경우, 노후 자금을 위해 연금식으로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의 개인 투자자들 처럼 올랐다 싶으면 뺐다가 하는게 아니라, 빼지 않고 꾸준히 넣어놓는 장기 투자가 몸에 베어있는 분들이 정말 많은 것이죠. 

이런 큰 파도 위에 올라타있다면, 나의 자산도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2. QQQ ETF

 
QQQ는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도록 만들어진 ETF로서, Invesco 증권사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운용보수

 

SPY의 운용보수가 0.09%로써 아주 쌌었는데, QQQ는 조금 아쉽게도 이보다는 조금 비싼 0.2%입니다. 
 
그래도 국내 ETF중 동일하게 나스닥에 투자하고 있는 TIGER 나스닥100의 운용보수는 0.49%인것에 비하면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구성종목

아래 사진을 통해 QQQ의 구성종목들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시면 테슬라를 제외한 위 6개 종목이, SPY와 동일하신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S&P 500 지수가 워낙 우량주(돈이 많은 대기업들)를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보니, 어느정도 겹치는 것은 당연한 결과 인것 같습니다. 
 
따라서,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SPY와 겹치는 종목들이 다수 존재한다는 점은 꼭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QQQ 배당
 

QQQ 배당을 알아볼텐데요, 2019년 12월 기준으로 주당 $0.46으로 높은 편은 아니죠.. 배당수익률로 하면 0.89% 수준이니 오히려 예금 보다도 못한 수준이네요. 

 
사실 주식 ETF중에서도 QQQ의 배당률은 꽤 낮은편에 속하는데.. 아무래도 기술주로 이루어져있다 보니, 고성장을 하는 기술주들은 돈이 남아서 배당을 하는 대형주들과는 다르게 지속적으로 기업 내에 재투자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QQQ에 대한 생각 
 
나스닥 지수를 따라가는 QQQ는, IT버블에 의해 가장 큰 피해를 봤었는데요, 아래 차트만 봐도 아시겠지만 2000년 당시에는 정말 처참한 수준이였습니다. 
 
이때 QQQ를 들고있었다면 정말 지옥을 맛볼 수 있었을거 같네요. 그리고 버블이 터진 이후부터 장기적으로 우상향을 하며, 원래의 주가 이상으로 다시 오르긴 했지만, 이전의 고점을 되찾기까지는 무려 16년이나 걸렸답니다. 
 
최근 코로나가 가장 심하게 터졌던 2020년 3월에는 $170까지 떨어졌었는데, 1년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기술력이 좋은 나라를 뽑으라고 하면 어디일까요? 
 
한국! 이라고 자신있게 대답하고 싶지만, 인정할건 인정해야겠죠. 미국을 당할수는 없습니다. 우리 나라와 같이 제조업에 강한 국가들은 실제로 '확장성'에 한계에 부딫히기 마련입니다. 더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공장을 지어야 하니깐요. 
 
하지만 '넷플릭스'와 같은 기술주들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확장성에 한계가 없는것이죠. 그저 더 많은 사람들이 구독을 하면 돈을 더 버는 구조이니깐요. 
 
이처럼 기술주들을 위주로 이루어져 있는 QQQ는, 앞으로도 꾸준히 우상향할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미국 ETF 사는법을 알아보았는데, 그중에서도 SPY와 QQQ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해드렸습니다. 미국 ETF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고, 더 많은 상품들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대표 격인 이 두 가지를 가장 먼저 소개해드렸고, 나머지는 앞으로 차차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