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

[소형주 가치 투자] 도대체 언제까지 기다려야해? (4가지 타이밍)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소형주에 가치투자를 하다 보면, 정말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대형주들이야 아무리 소외되어있다 하더라도, 간간히 뉴스에도 들리고 워낙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기에, 언젠간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오를 것이란 희망이 있지만.. 

 

소형주의 경우, 아무도 모르는 주식을 나만 들고 있는 느낌이 들때가 있죠. 많은 사람들이 진가를 알아봐 주어야 주가가 오를 텐데.. 그럴 기미는 보이지도 않죠. 

 

"그래서 도대체 소형주 주가는 언제 오르는거냐!" 많이 답답하셨을 분들을 위해 이번 글을 준비해봤습니다. 소형주 주식이 상한가를 맞는 4가지 이유에 대해 하나씩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제 더 이상 기약 없는 기다림은 그만! 이 4가지 타이밍을 익히시면, 소형주 주가가 움직이는 원리를 알고 언제 매도해야 하는지 등, 기회를 포착하시는 눈을 갖게 되실 겁니다. 

 

지금부터 4가지에 대해 하나씩 소개해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1. 기업의 성장 

 

 

첫번째는 우리가 모두가 알듯이 '기업의 성장'입니다. 기업의 이익이 늘고 배당이 늘게 되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모입니다. 

 

"아니, 이름도 모르는 회사인데 사람들이 어떻게 알고 투자하는데요?"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도 있어, 설명드려봅니다. 

 

투자하고 싶은 주식을 발굴하는 방법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주식 스크리닝 툴을 사용하는 투자자들이라면, 이익과 배당이 꾸준히 늘어가는 주식을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주식 스크리닝 툴을 사용하면, '3년간 순이익이 느는 기업', '3년간 배당 수익률이 늘고 있는 기업', '부채가 100%보다 적은 기업' 같은 필터를 적용해서, 해당되는 기업 리스트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기관들도 이러한 방법으로 종목을 발굴하곤 하죠. 

 

<주식 스크리너> wise.thewm.co.kr/ASP/Screener/Screener1.asp?ud=

 

주식 스크리너 조건별검색

전체기업 음식료업 섬유,의복 종이,목재 화학 의료품 비금속광물 철강,금속 기계 전기,전자 의료정밀 운수장비 유통업 전기가스업 건설업 운수창고 통신업 금융업 은행 증권 보험 서비스업 제

wise.thewm.co.kr

 

따라서, 이런 스크리닝 툴을 사용하게 되면, 이렇게 매력적인 기업들을 놓칠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이름이 안 알려져 있더라도 상장만 되어있다면, 결국 누군가는 찾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런 투자자들이 하나둘씩 모이기를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2. 인수합병

 

 

두번째는 인수합병입니다. 작은 기업이 인수합병을 통과하게 되면 갑작스럽게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는 게 일반적입니다. 

 

인수합병은 무엇을까요? 인수합병 속에 있는 '인수'와 '합병'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갖고 있는데,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인수: 큰 기업이 작은 기업을 돈 주고 사는 것. 기업이 인수될 경우 나를 인수하고자 하는 기업은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현재 시장 거래 가격보다 비싼 가격으로 매수를 하기 때문에 주식이 상승하게 됩니다. 

 

합병: 두기업이 하나로 합쳐지는것. 인수와 달리 합병의 경우, 한쪽 기업은 상장폐지가 되고, 더 큰 기업으로 흡수되게 됩니다. 따라서 사라지는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주주들은 시장 가격에 따라 일정 비율로 흡수하는 기업의 주식을 새롭게 받게 됩니다. (예: 8대 1로 합병된다는 공시가 발표되면, 기존에 갖고 있던 8주를 반납하고 새로운 기업의 1주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저희는 소형주에 투자한 입장으로써, 인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다수일 것입니다. 내가 투자한 기업이 인수된다면,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큰 폭으로 오르게 되겠죠. 

 

 

3. 자사주 매입

 

 

세번째는 자사주 매입입니다. 기업들은 자사의 주가가 터무니없이 낮다고 판단될 때 '자사의 주식'(자사주)를 사곤 합니다. 

 

예를 들어 '10억원어치 자사주를 매입하겠다!'라고 발표했다면, 거의 기관이 투자하는 것만큼 큰 효과를 불러일으키겠죠. 투자자 입장에선 동일하게 좋은 효과를 누리게 됩니다,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여기서 또다른 참고할만한 사항이 하나 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자사주'를 산다는 것은, "우리 회사 주식이 왜 이렇게 싸지? 이런 기회 흔치 않은데 미리 사놔야겠다"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무슨 뜻을 갖고 있을까요? 기업의 내부자들은 기업의 사정을 가장 잘 알고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현재 가치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기도 하죠. 이런 사람들이, 현재 주가가 싸다고 판단을 했다는 사실이 우리에게 굉장히 큰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들어 어떤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한 사례가 있다는 것은, 그만큼 현재 주가가 저평가되어있다고 볼 수 있는 힌트이기도 합니다. 

 

 

4. 시장의 재평가

 

 

 

마지막으로 네번째는, 시장의 재평가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현대차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 이게 바로 시장의 재평가로 인해 발생한 사건입니다. 

 

그전까지 현대차의 주식은 꽤 오랜 시간 동안 떨어지기만 했었습니다. 이미 전 세계의 차 보급률은 상당히 높은 편이었고, 현대차의 미래가 그렇게 기대되지는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친환경 자동차의 붐으로 인해 다시 한번 각광받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시 한번 시장의 재평가를 받으며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만약 내가 투자한 기업이 진정으로 가치가 있는 기업이라면, 언젠간 시장의 재평가가 이루어질 것이고, 그때가 되면 탐욕에 사로잡힌 투자자들의 투자금이 무섭게 주가를 끌어올릴 것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소형주가 상한가를 맞는 4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4가지 타이밍을 숙지하셔서, 기회가 왔을때 곧바로 포착할 수 있는 투자자들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