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투자 고수들의 노하우

[사경인 회계사's] 'S-RIM' 엑셀 무료 공유! (및 사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적정 주가를 간단한 공식으로 찾을 수 있다면 믿으시겠나요?

한 기업의 주식을 살때, 어느 정도가 싼 거고 어느 정도가 비싼 건지 감 잡기가 힘드시죠?

저도 한때 이런 고민을 하던 시기가 있었는데, 사경인 회계사의 책,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 책을 읽고 실제로 명확한 해결책이 존재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고 난 후, 저만의 방법으로 위 공식을 엑셀화 시켰고, 현재 아주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글을 통해 지난번에 약속드렸듯이, 이 파일을 무료 배포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저만의 사용법이 있기에 꼭 이 글을 읽으시며 사용법에 대해서도 숙지하여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S-RIM' 엑셀 파일을 사용하기에 앞서, 'S-RIM'이 무엇인지 아직 모르고, 이해하지 못하신 분들은 꼭 꼭 저의 이전글을 먼저 읽고 진행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이전 글 내용을 모르면, 계산을 해도 무용지물입니다)

 

<이전 글> [사경인 회계사's] 'S-RIM' 매수 매도 타이밍 잡는 방법 (핵심)

 

[사경인 회계사's] 'S-RIM' 매수 매도 타이밍 잡는 방법 (핵심)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주식을 쌀때 사서 비쌀 때 팔으라고들 하는데.. 도대체 어떤 금액이 싼 거고 어떤 금액이 비싼 건지 판단하기가 너무 어렵죠..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대충 숫자��

rollingbean-invest.tistory.com

 

그렇다면 지금부터 'S-RIM' 엑셀 파일과, 사용법에 대해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S-RIM' 엑셀 파일 다운로드 

 

우선 파일부터 공유드리겠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주세요): 

 

SRIM 계산기_(무료배포).xlsx
0.07MB

 

 

사용법 (12 Steps)

 

파일을 다운 받으셨다면, 이제부터가 진짜입니다! 천천하고 정확하게 설명드릴 테니 잘 따라와 주세요. 

 

1. 아래 사진에 '빨간 박스'안에 있는 숫자들만 찾아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 외 나머지 숫자들은 함수를 넣어놓았기 때문에, 자동으로 변할 테니 절대 건들지 말아 주세요! 

 

 

2. 자 그럼 지배주주지분과 주식수를 찾아볼게요, 이는 네이버 증권에서 금방 구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에 접속해주시고 아래처럼 빨간 버튼을 눌러주세요. 

 

 

3. '네이버 증권'페이지로 오셨다면, 검색창에 계산하고 싶으신 회사 이름을 넣어주세요. 오늘의 예시로 저는 호텔신라를 사용해보겠습니다. 

 

 

4. 여기까지 들어오셨다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조금만 밑으로 내려주시면 '종목분석'이라는 탭이 있는데 클릭해주세요.

 

 

5. 그다음엔 '재무 분석'을 클릭해주세요!

 

 

6. 자 그럼 뭔가 굉장히 복잡해 보이는 표 하나가 나올 텐데요, 걱정 마세요 저희는 딱 찾는 숫자만 보고 바로 나갈 거니깐요!

 

아래로 쭉 쭉 내려주시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지배주주지분' 그리고 '발행주식수' 항목을 찾을 수 있는데요, 저희는 여기서 우측에서 2번째 열에 있는 (가장 최근 사업보고서 연도 기준) 숫자를 사용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2가지 숫자를 각각 엑셀 시트: '지배주주지분' 그리고 '주식 수'란에 입력해주세요. 

 

 

7.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우측에 있는 숫자들이 자동으로 변하는 것을 보실 텐데요, 이는 우리가 기입한 숫자들이 사실은 '지배주주 지분'의 경우는 (억 단위)이며, '발행주식수'의 경우 (천 단위)로 네이버 증권에서 표기하기 때문이에요. 그것을 자동으로 교정해주는 숫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8. 이제 다음으로 '요구 ROE'를 구해볼텐데요, 이 숫자는 아래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부연 설명을 드리자면, '요구 ROE'의 경우 '5년 만기 BBB-등급의 회사채 금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안정적인 채권에 투자하지 않고,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이 정도의 수익률은 바라고 투자할 것이다!"라는 사경인 회계사의 추론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클릭) kisrating.com/

 

한국신용평가

의견등록 입력이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 확인 후 회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israting.com

 

9. 여기로 들어온 후 아래 사진과 같이 클릭해주세요. 

 

10. 그리고 아래 표에서 BBB- 등급 중 '5년' 만기 채권 금리를 '요구 ROE'로 기입해주세요.

 

 

11. 자 여러분 거의 다 왔습니다 이제 정말 마지막이에요! '예상 ROE'딱 하나 남았는데요,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어려운 마지막 퍼즐입니다. 

 

예상 ROE라 함은, 그 기업의 미래 수익률을 예측하는 것인데, 미래를 예측하는 영역인 만큼 정확한 정답은 없거든요. 그리고 이 예상 ROE가 커질수록 적정 주가는 더 비싸집니다. (1년에 100만 원 버는 기업과 1년에 500만 원 버는 기업의 적정 가치가 다른 것처럼 말이죠) 

 

사실 가장 이 '예상 ROE'를 찾기 위해 가장 바람직한 것은, 직접 충분한 공부를 통해 기업을 파악하고 이 수치를 직접 채우는 것이겠지만, "나는 시간도 없고 아직 이런 거 잘 모른다!" 하시는 분들은 각 사용하시는 제가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ROE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12. 이제 정말 끝났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신 분들은 아래 사진과 같은 결과물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저 같은 경우에는 '요구 ROE'에 7.85% 대신 실수로 7.8%만 넣어서 호텔신라를 사용하신 분들도 조금은 다를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치며

 

이렇게 오늘은 사경인 회계사의 S-RIM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엑셀 파일을 사용하면서 한 가지 유의해주셔야 할 점은, 절대로 '요구 ROE'보다 '예상 ROE'가 낮아선 안됩니다. 

 

그러면 실제 공식에서 에러가 발생하여, 숫자가 작아 저야 하는데, 도리어 더 커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사실 이는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이, 내가 요구하는 ROE보다도 낮은 ROE를 낼만한 회사에 투자할 사람은 없겠죠? 

 

그렇기에, 이 부분 유념해주시고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실제 예상 ROE가 '7.85%'보다 낮은 경우, 조금 더 높은 숫자로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관련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