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투자 고수들의 노하우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반응형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사경인 회계사님은 제가 가장 존경하는 투자자들 중 한 분이십니다. 그분의 강의나 책을 보고 있으면, 그분이 얼마나 대단한 통찰력을 지니고 있는지 깨닫고는 합니다. 

 

사경인 회계사님도 가치투자를 하시는 분으로,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5년간 한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치투자의 단점 중 하나가.. 주식이 오를 때까지 너무 긴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 기다림의 시간을 더 단축시키기 위해 고민하다가, 매우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을 찾으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은 바로 "전자공시 사이트"를 통해, 신규시설 투자와 지분공시를 한 기업들을 검색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리즈는 이론편과 실전 편을 나누려고 합니다. 우선 이번 글은 신규시설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글에서는 지분공시의 중요성을 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이 각 두 가지를 직접 찾아서 확인할 수 있는 실전 편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왜 신규시설투자 사실이 그토록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규 시설 투자가 뭘까? 

 

출처: 피키스트

말그대로 새로운 시설을 짓는 것을 뜻합니다. 

 

주식 시장에 등록 (상장)되어 있는 큰 기업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돈의 5% 이상의 규모가 되는 신규 시설을 지을 때 아까 언급했던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 공시해야 합니다.

 

회사가 돈을 많이 벌어서, 사무실을 새로 짓고 이전한다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해서 이에 맞는 공장을 새로 구축한다거나, 등의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사경인 회계사가 얘기하는 가장 좋은 신호는 바로 "생산 CAPA 확대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신공장 증설"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출처: DART

 

도대체 Capa는 뭐고, 왜 이렇게 어렵게 생겼냐!라고 생각하셨나요? 

 

괜찮습니다, 제가 한 줄로 정리해드릴게요: "우리 회사 제품이 너무 잘 팔려서 공장을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바로 이 뜻입니다.

 

 

그러니깐 우리는 이 "Capa"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면 "아 이 회사 제품이 굉장히 잘 팔리나 보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뭐 회사를 이전하기로 했다, 등의 이유는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고 바로 이 "Capa 확대"가 들어가 있는지 늘 확인해야 합니다.

 

 

 

초콜릿을 하나하나 손으로 만들어 팔다가, 공장을 늘리고 더 많이 생산하면서, 이게 다 팔린다면 어마어마한 수익이 더해지겠죠? 

 

신규시설투자 공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문이 발표되어 있을 정도이니.. 그 효과는 어느 정도 존재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끝낼 수도 있겠지만, 이만큼 중요한 팁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아까 봤던 공시를 다시 한번 볼게요)

 

 

출처: DART

 

 

이번엔 "자기 자본 대비 %"라는 부분에 빨간 표시를 해두었는데요, 이것도 말 그대로, "이 새로운 시설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본(돈)의 몇 % 정도의 규모일 것이다"라는 것을 뜻합니다. 

 

이것을 아주 간단하게 해석하자면, 이 공장의 규모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아 이 공장은 현재 기업의 9.5% 정도 규모이겠구나"

그리고 이 공장이 생긴 이후부터 늘어나게 될 회사의 이익을 가늠할 척도로 삼을수도 있겠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사경인 회계사가 우리에게 전수해준 꿀팁 2가지 중 한 가지에 대해 배워봤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왜 "지분공시"를 봐야 하는지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지분 공시)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지분 공시)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지분 공시) 사경인 회계사에게 전수 받는 좋은 종목 찾는 방법 2번째 편! "지분 공시" 편입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이번 시리즈에서는 사경��

rollingbean-invest.tistory.com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