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투자 고수들의 노하우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지분 공시)

반응형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지분 공시)

 

 

사경인 회계사에게 전수 받는 좋은 종목 찾는 방법 2번째 편! "지분 공시" 편입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이번 시리즈에서는 사경인 회계사가 추천하는 신규시설투자와 지분공시를 왜 확인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다음 편에서는 이 두 가지를 직접 찾는 '실전'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 아직 저번 편을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링크 남겨드릴게요!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사경인 회계사님은 제가 가장 존경하는 투자자들 중 한 분이십니다. 그분의 강의나 책을 보고 있으면, 그분이 얼마나 대단한 통찰력을 ��

rollingbean-invest.tistory.com

좋은 종목을 찾기 위해서, 그리고 이 주식의 전망을 예측해볼 수 있는 좋은 기준점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지분 공시'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지분공시와 주가 상승률이 연관성이 있다는 여러 사례들과 연구 발표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지분공시'가 도대체 뭔지, 또 이게 왜 그렇게 중요한 건지, 지금부터 아주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분 공시가 도대체 뭔데?

지분 공시는 말 그대로, 한 회사의 지분을 꽤 많이 갖고 있는 사람이, 그것을 전자공시시스템 웹사이트에 공시하는 것입니다. 

 

 

출처: 위키미디아

1. Jeff Bezos 회장님처럼 한 기업의 지분을 5% 이상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의 지분이 1% 이상 변경되거나 (사거나 팔아서) 

2. 그 기업의 임원이 주식을 사거나 팔면

 

5일 이내로 이것을 전자공시시스템 웹사이트에 올리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아래 사진과 같이 공시가 실제로 올라옵니다. 

 

 

출처: DART

 

 

보이시나요? 실제로 8월24일날 현대차에서 공시한 지분공시입니다. 손OO 상무님의 매매내역을 공시한 내용인데요, 좌측 탭에서 3번을 클릭해보면 또 어떻게 지분이 바뀌었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DART

 

 

보이시나요? 비율이 0.00으로 나오는 이유는, 0.01보다 낮은 비율이라서 표기가 안 되는 거지만, 그래도 이전에는 105주를 갖고 있었지만, 8월 24일을 기준으로 5일 전쯤 100주를 추가로 매수 (구매) 하셨습니다. 

 

 

 

또한 조금만 더 밑으로 내려서 보면, 손상무님께서 매수(구매)하신 가격대까지 공개되어 있는데요, 159,000원에 매수하셨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때 100주를 매수하셨으니, 이는 총 1,590만원에 상당하는 금액입니다. 

 

여러분 이것은 엄청난 정보입니다. 그 기업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내부자가 본인 돈을 들여 주식을 사기 시작한다? 그것도 한 명이 아니고 여러 명이 그렇게 한다면? 실제로 현대차는 지난 한 달간 꽤 많은 임원들이 매수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출처: DART

 

결국 임원들도 우리와 똑같이 돈을 벌고 싶어 하는 인간일 뿐인데, 회사의 사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그 기업의 주식을 사모으기 시작한다는 것은 그만큼, 현재 주가가 싸고 앞으로의 전망이 좋아 보인다는 신호로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사경인 회계사가 바로 이런 이유로 지분 공시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굉장히 타당하고 간단한 이유라고 할 수 있죠.

 

물론 투자를 할 때 이것만을 보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전망이 좋은 종목을 찾기 위해서는, 지분 공시를 꼭 확인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신규시설투자' 공시와 '지분' 공시의 중요성에 대해 모두 알아봤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실전으로 넘어가, 이것을 직접 찾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