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

[모바일증권나무] - 용어 간단 설명 (예수금, 출금가능금액, 매입금액, 평가금액)

반응형

[모바일증권나무] - 용어 간단 설명 (예수금, 출금가능금액, 매입금액, 평가금액)

 

 

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많은 초보 투자자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용어들을 다 모아봤습니다!

 

"분명 내가 입금하고 투자한 돈은 똑같은데.. 매입금액은 뭐고, 평가금액은 뭐지?!" 

"현재 내가 투자할 수 있는 돈은 얼마인 거지??" 

 

이런 궁금증들 다들 있으실 거라고 생각해요. 저 또한 처음에 주식투자를 시작했을 때, 이것들로 인해서 한동안 굉장히 답답했던 게 기억나네요.. 그래서 제 블로그의 이름처럼, 더 많은 초보 투자자분들에게 쉽게 설명해드리기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짧은 시간에 이 모든 용어들을 바로 이해할 수 있게끔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예수금이 뭔데?

예수금이란, 쉽게 얘기해서 나의 현재 통장 잔고와 같은 존재입니다. 

 

"내 계좌 안에 현재 이만큼의 돈이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한 가지 함정이 존재합니다. 바로 D+1 그리고 D+2 예수금인데요, "아니 예수금이면, 예수금이지 D+1 하고 D+2 금액이 왜 다 다르지?"라고 답답해하셨던 분들 분명 계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게 왜 다르냐면, 주식 거래의 특이한 결제 방법 때문인데요, 우리가 보통 마트에서 물건을 살 때는 그 즉시 100% 값을 다 지불하지만 주식 거래는 조금 다릅니다. 

 

주식을 매수 (구매)한 당일에는 해당 주식의 '증거금'만 먼저 빠져나가고 나머지는 이틀 후에 결제됩니다. 

"그게 도대체 무슨 말이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당황하지 마세요, 괜찮습니다.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예를 들어볼게요. 

 

출처:위키미디아 커먼스

 

주식의 세계에서는 모든 것이 이틀 후에 결제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내가 삼성전자를 산다고 했을 때, 주식은 지금 샀지만 돈은 이틀 후에 빠져나갑니다.

 

여기서 끝나면 간단하고 좋겠지만, 각 주식 별로 '증거금'이라는 것을 받고 있는데요, 일종의 담보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삼성전자의 경우 20%의 증거금을 받기 때문에, 예를 들어 100만원어치를 산다고 했을 때, 당일에는 20만원만 결제되고, 이틀 후에 80만원이 추가 결제됩니다. 

 

하지만 이 또한 복잡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위 모든 내용은 "아 그렇구나~" 정도로만 알고 계시고 실질적으로 참고해야 할 숫자는 밑에서 소개해드릴 '출금가능금액'입니다!

 

 

 

출금가능금액?

 

다음은 바로 출금가능금액입니다. 말 그대로 현재 출금 가능한 금액을 뜻합니다! 우리가 가장 눈여겨 보아야 할 숫자이기도 하죠. 

 

 

 

사실 예수금, D+2 예수금은 원리가 너무 복잡합니다.. 나는 대출을 받지도 않았는데 예수금이 갑자기 마이너스가 되기도 하고, 이 숫자가 도대체 어디서 온건지 전혀 갈피가 안잡힐때가 많죠. 

 

저희는 그래서 이런 예수금이란 숫자에서 신경을 끄는게 편합니다. 왜냐면 우리가 신경써야할 숫자는 바로 이 '출금가능금액'이기 때문이죠! 

 

내가 현재 투자할 수 있는 잔액을 나타내는 정확한 숫자이자, 내가 현금으로 인출하거나 이체할 수 있는 숫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가 방금 새로운 주식을 샀더라도, '출금가능금액'은 이틀후 빠져나갈 돈 또한 미리 반영되어서 가장 정확한 숫자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래서 내가 현재 투자할 수 있는 잔고가 얼마인건데?" 이에 대한 대답은 "출금가능금액을 봐!"가 되겠습니다. 또한 "내가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는 금액은 얼만데?"에 대한 대답도 "출금가능금액을 봐!"가 되겠습니다.

 

 

 

매입금액 vs 평가금액

 

자 마지막으로 우리를 헷갈리게 하는 두 가지를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답부터 말씀드리자면, 매입금액은 내가 여태까지 주식에 넣은 '내 돈'이고, 평가금액은 주가의 움직임을 반영한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다시 삼성전자로 예를 들어본다면, 내가 주식 계좌에 입금한 돈이 총 100만원일때, 삼성전자에 100만원을 투자했다면?! 

 

매입금액은 100만원이 되겠죠, 그리고 이때 주식이 대박 나서 삼성전자의 주가가 2배로 오른다면? 

매입금액은 그대로 100만원이지만, 평가금액은 200만원이 됩니다. 이제 두 개의 차이를 바로 아시겠죠? 

 

 

 

마치며

주식 어플 속에서 매일 보게 되는 난해한 용어들을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이 글을 통해 주식 통장을 보며 답답했던 마음이 조금은 해소되셨길 바랍니다! 

 

오늘 글도 많은 초보자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