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Step by Step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지분공시 실제 찾아보기)

반응형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지분공시 실제 찾아보기) 

 

 

사경인 회계사가 추천하는 신규시설투자와 지분공시를 이제 드디어, 실제로 찾아보는 Step by Step 포스트를 준비해봤습니다.

 

이전 두 포스트를 통해 신규시설투자와, 지분공시가 왜 중요하고, 왜 꼭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미리 다루어봤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약속드렸던 대로, 이것을 직접 찾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실전으로 넘어가기 이전에 아직 이론 편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먼저 읽고 오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신규시설투자) 사경인 회계사님은 제가 가장 존경하는 투자자들 중 한 분이십니다. 그분의 강의나 책을 보고 있으면, 그분이 얼마나 대단한 통찰력을 ��

rollingbean-invest.tistory.com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지분 공시)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지분 공시)

[사경인 회계사's] 좋은 종목 찾는 방법 - (지분 공시) 사경인 회계사에게 전수 받는 좋은 종목 찾는 방법 2번째 편! "지분 공시" 편입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이번 시리즈에서는 사경��

rollingbean-invest.tistory.com

 

신규시설투자 찾는 방법 

 

우선, 앞으로 우리가 찾을 모든 기업들에 관한 정보는 '전자공시시스템' (다트) 에서 찾는 것임으로, 이 사이트만큼은 꼭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제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출처: DART

 

이런 사이트가 보일 텐데요, 앞으로 자주 볼 사이트이기 때문에 즐겨찾기 해놓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 여기까지 오셨다면 이제 하나하나 설명드릴 테니 잘 따라와 주세요! 

 

 

출처: DART

 

 

1. 위 사진과 같이, '공시서류검색'를 클릭 후 '상세 검색'을 클릭합니다. 

 

 

출처: DART

 

 

2. 보고서명에 '신규시설투자'를 치고 '검색'을 누르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최신순으로 신규시설투자와 관련해 공시한 기업들의 정보가 나열됩니다. 제일 위에 있는 '티에이치엔' 보고서를 클릭해볼까요? 

 

 

 

 

3. 투자목적을 확인하면, "제품 다변화"를 위한 신규시설투자라고 하네요, 제가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희는 'Capa'를 찾는 게 목적이니 계속 하나하나씩 눌러보겠습니다. 

 

 

 

 

4. 두 번째 페이지까지 가서야 드디어 찾았네요. "타이거일렉"이라는 기업이고, 투자목적에 보면 저희가 그렇게 원하던 'Capa 증설'이라는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지분공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려보겠습니다! 

 

 

지분공시 확인 방법

우선 위와 같이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1. 다트 검색창에서 '지분공시'를 선택하고, '임원 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환보고서'를 체크한 후 '검색'합니다.

 

 

2. 하지만 '신규시설투자' 공시와는 다르게 지분공시는 양이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그냥 저상태로 모든 기업들의 지분공시를 보려면,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장담 못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여기에, 우리가 궁금해하는 그 기업명도 추가해보겠습니다. '회사명'에 우리가 알고 싶은 기업명을 추가하고 검색해주세요. 

 

 

 

3. 그러면 이렇게 최신순으로 나온 모든 지분공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신규시설투자 정보와 지분공시 정보를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서 직접 찾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봤습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