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Step by Step

배당수익률 순위 검색하는 방법 - 1분만에 찾기

반응형

배당수익률 순위 검색하는 방법 - 1분만에 찾기

 

"배당주가 좋다는 건 알겠는데.. 배당금 많이 주는 기업을 어떻게 찾죠?"라고 생각하셨던 분들! 

잘 들어오셨습니다.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 블로그는 초보 투자자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로써, 초보자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라고 생각돼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해봤습니다. 

 

배당수익률 별로 기업 순위를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정말 너무 편하겠죠. 지금부터 그 사이트를 공유드리고, 사용 방법에 대해 하나하나씩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설명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세이브로 - 사이트 접속 

오늘 사용할 사이트는 세이브로라는 증권정보 사이트입니다. 접속하기 위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www.seibro.or.kr/websquare/control.jsp?w2xPath=/IPORTAL/user/index.xml

 

출처: 세이브로 홈페이지

 

1. 주식 탭을 클릭해주세요 

 

출처: 세이브로

 

 

2. 왼쪽 탭창에서 '배당정보'를 클릭한 후 '배당 순위'를 클릭해주세요. 

 

출처: 세이브로

 

3. 그다음에는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을 할 수 있는데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식 종류

보통주 & 우선주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그냥 전체를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두 가지의 차이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배당금을 조금 더 받는 대신 '의결권'이 없습니다. 의결권은 기업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힘을 뜻하는데, 어차피 소량으로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장 구분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등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이것도 그냥 '전체'로 두시면 됩니다. 어차피 상위권에 올라오는 기업들은 다 우리가 잘 아는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나오니깐요! 

 

조회 기간

조회 기간은 가장 최근년도 기준으로 보시면 됩니다. 

 

조회 기준

조회 기준은 '시가 배당률'을 기준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이렇게 모두 선택한 후 '조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출처: 세이브로

 이렇게 시가배당률을 기준으로 나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가배당률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짚어드리자면, 은행의 이자율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적금을 들 때 "이자 몇 프로지?"라고 생각하는 것과 똑같은 기준으로 바라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새로 가입한 적금의 이자가 2%라고 할 때, 100만원을 넣으면, 1년에 2만원을 이자로 받는 거죠? 

 

 

이처럼 시가배당률로 생각해볼 때, 내가 위에 적혀있는 '동양고속'이라는 기업에 100만원을 투자하면 1년에 16.9만원을 배당금으로 받는 것입니다. 엄청나죠? 이래서 다들 배당주 배당주 하나봅니다.

 

주식을 팔지 않고 갖고만 있어도 1년에 16.9만원이라니.. 어서 우리나라도 타 선진국들처럼 주식 투자로 눈을 돌려, 은행 적금만을 바라보는게 아니라, 이렇게 현명하게 돈을 굴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나열은 되어있지만 배당수익률만 높다고 사는게 아니라, 그 기업에 대한 기초적인 조사는 꼭 해보시고 투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되실까 싶어, 제가 이전에 작성했던 "배당수익률 Top 5 기업들"에 대한 포스팅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배당 수익률 순위를 찾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려봤습니다. 비록 해외에 비해 배당금을 주는 기업들이 아직 한국에는 많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상상하는 것 그 이상으로 배당금을 이미 주고 있는 기업들도 존재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도구를 통해,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들을 선별하고, 충분한 기업 분석을 마친 후 투자에 임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