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

[국내 주식] 매매 세금 및 수수료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비용이 있죠! 네 바로 세금과 수수료입니다. 사실 세금의 경우 아무리 주식이 부동산에 비해 세금이 적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안내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액투자자들에게는 이 비용마저 큰 부담이 될 수 있죠.

그 외에 거래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 역시 결코 우습게 여길 수 있는 수준은 절대 아닙니다. 오늘은 많은 투자자들을 괴롭히는 이 두 비용 문제를 5분 만에 완벽히 이해하게 도와드리겠습니다. 

 

주식을 아예 새로 처음 하는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드릴 테니 걱정 마시고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그럼 지금부터 국내 주식 매매 세금 및 수수료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수/매도 수수료 

우선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매수'란 주식을 사는 행위를 뜻하고, '매도'란 주식을 파는 행위를 뜻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모든 주식 거래를 증권사를 통해 하기 때문에, 사고팔 때마다 소정의 수수료를 내게 되죠. 이때 일반적으로는, 매수할 때 한번, 매도할 때 한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보통 각각 0.01%~0.02% 수준이지만, 요즘에 '평생 수수료 무료' 계좌 이벤트를 통해 계좌를 만드셨다면 이 수수료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잠시만, 난 평생 수수료 무료 계좌 만들었는데 수수료 조금씩 나가는 거 같던데?"라고 질문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네 사실 '평생 수수료 무료' 계좌라고 하더라도 0.0038~0.0066% 수준의 수수료가 발생하긴 합니다. 원래 증권사 거래 수수료 속에는 두 종류가 섞여 있거든요 (증권사에게 내는 수수료 + 한국거래소-예탁결제원에 내는 수수료). 여기서 증권사에게 내는 수수료만 면제받고, 한국거래소-예탁결제원에 내는 수수료는 면제받을 수 없기에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증권 거래 세금

이제 세금을 알아볼 텐데요, 현재 우리나라에는 거래 세금만 납부하게 되어있습니다. 즉, 주식으로 아무리 큰돈을 벌어도 부동산과 달리 그 벌어들인 금액에 대해선 세금을 내지 않죠. (하지만 2023년부터는 법이 바뀌어서 20% 정도 내게 됩니다. 이 내용은 나중에 다룰게요) 

 

거래 세금은 매수할 때는 적용되지 않고, 매도할 때만 매도하는 총금액의 0.25% (2021년 기준) 상당이 세금으로 즉시 빠져나갑니다. 주식을 팔고 나서 들어오는 돈에서 빠져서 입금되는 것이죠.

 

장기 투자를 하는 분들에게는 크지 않은 비용이지만, 단기투자를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꽤나 부담스러운 비용인데요, 예를 들어 1,000만원으로 투자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매번 사고 나서 본전만 찾고 다시 파는 거래를 한다고 했을 때, 이를 400번 반복하면 1,000만원이 0원이 되어있는 마법을 보게 되실 겁니다. 

 

거래 세금을 이렇게 높게 책정한 것 자체가, 단기 투자보단 장기 투자를 지향하라는 정부의 의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마치며

오늘은 국내에서 주식 매매 시 발생하는 수수료와 세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3년부터는 시세차익 (주식을 팔아서 벌어들인 돈)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부과한다고 하지만, 그전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으니 다들 성투하면서 부자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이러한 비과세 혜택 덕에 대부분의 슈퍼개미들도 해외 투자를 하지 않고, 국내 주식을 선호한 다고 해요. (100억 이상을 투자하는 이분들의 경우 0.25%라고 하더라도.. 2,500만원이거든요 ㅎㅎ)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관련글

 

 

[미국 주식] 모든 세금/비용 총 정리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미국 주식] 모든 세금/비용 총 정리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요즘 보면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이 점점 뜨거워지는게 느껴지는데요, 하루에 아무리 올라도 30%까지만 오를 수 있는 국내 주식과 다르게, 상한선이 따로 없는 화끈

rollingbean-invest.tistory.com

 

[국내 주식] 배당금 세금 및 종합과세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국내 주식] 배당금 세금 및 종합과세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큰 기쁨을 누리는 순간들이 몇 가지 있지만, 그 중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배당금이죠! 배당수익률 상위권 기업들의 경우, 10%대가

rollingbean-invest.tistory.com

 

[법정 최고금리?] 간단하게 1분만에 이해하기

 

[법정 최고금리?] 간단하게 1분만에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다들 어제 경제 뉴스 보셨나요? 기존에 24% 하던 법정 최고금리가 내년 하반기부터 20%로 인하 된다고 합니다. 뭔가 뉴스에서 떠들썩하고 다들 난리가 난 것 같은데..

rollingbean-inves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