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

[국내 주식] 배당금 세금 및 종합과세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가장 큰 기쁨을 누리는 순간들이 몇 가지 있지만, 그 중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배당금이죠! 배당수익률 상위권 기업들의 경우, 10%대가 넘어가는 배당금을 지급하기도 해서, 주가가 상승하기를 기다리는 동안 그 긴 기다림을 버티게 해주는 단비 같은 존재입니다. 

 

하지만, 이런 완벽한 배당금에도 흠이 있으니.. 바로 세금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기업에서 약속하는 배당금 중 일부는 세금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뭔가 세금이라고 하니 어려워 보이죠. 실제로 인터넷에 있는 상당수 글들이 너무 어렵게 설명되어 있기도 하고요. 

 

그래서 오늘 글을 준비해봤습니다. 금융 지식이 전혀 없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배당금 세금 문제와 추가로 그만큼 중요한 종합과세 문제까지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5분 만에 배당소득세 & 금융종합과세에 대해 완벽 이해하시게끔 도와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배당소득세

우선 배당소득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소득세란 위에서 얘기했던 '배당금에 대한 세금'이며 한국에서는 투자자들이 받는 모든 배당금의 15.4%를 가져갑니다. (원천징수율 14% + 지방세 1.4%) 

 

이때 15.4%는 미국 양도소득세와 다르게, 원천징수 (신고할 필요 없이, 스스로 빠져서 지급됨)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의 배당금을 받기로 예정되어 있다면, 15만4천원이 빠져나간 84만6천원만 입금받게 되는 것이죠. 

 

조금 비싸긴 하지만, 그래도 뭐 여기까지는 받아들일 수 있겠어요. 하지만 문제는 그 다음입니다. 

15.4%의 배당소득세는 1년에 2천만원 이하의 배당금을 받는 사람들에게만 적용되는 이야기이며, 이보다 많이 받게 되는 분들은 앞으로 설명드릴 '금융소득종합과세' (줄여서 종합과세)에 대해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만약 "난 어차피 1년에 2천만원 배당금을 받을일은 없어.."라고 하신다면 이 내용은 볼 필요가 없으시겠지만, 여기까지 꾸준히 읽으신 분들은 모두 남다른 열정이 있는 분들이라고 생각하는데.. 맞나요?

 

모두 2천만원 이상의 배당금을 받게 되실 투자자들이라고 생각하고 이어서 설명드려볼게요! 

 

만약 내가 1년 안에 받을 배당금이 2천만원을 넘어간다면?

 

이때부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입니다. 따라서, 2,000만원을 초과한 배당금에 대해서는 아래 표에 나와있는 세율에 따라 추가 신고를 해야 합니다.

 

"아 뭐야 이 복잡한 표는.."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이 '과세표준 구간'의 의미만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내가 1년간 벌어들이는 모든 종류의 소득 (월급 + 배당금 + 사업소득 + 연금 + 이자)를 종합소득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나의 종합소득이 해당되는 구간에 따라 옆에 있는 세율로 세금을 신고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예를 들어볼게요! 김주식이란 30세 직장인은 연봉이 4,200만원입니다, 또한 3,000만원의 배당금을 받도록 예정되어 있죠. 그렇다면 세금을 얼마나 내게 될까요?

 

1. 우선 3,000만원 중 2,000만원은 원천징수율 15.4%에 해당한 세금만 내면 됩니다.

 

2. 나머지 1,000만원에 대한 세금을 내면 되는데 - 본인에게 맞는 구간을 찾아야겠죠 (종합소득: 월급+배당금 = 7,200만원) 3번째 구간으로 24%의 세율에 적용되게 되네요. 

 

3. 나머지 1,000만원은 24% 해당의 세금을 내면 됩니다. 

 

추가로 이 24% 해당의 세금은 다음 해 5월에 종합과세 신고를 별도로 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국내 배당소득세와 금융소득종합과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더 부자들에게 해당되는 세율이 높아지면서, 앞으로는 종합과세 기준을 2천만원이 아닌, 천만원으로 내릴 거라는 말도 있던데... 이 부분도 유념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관련글

 

[국내 주식] 매매 세금 및 수수료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국내 주식] 매매 세금 및 수수료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비용이 있죠! 네 바로 세금과 수수료입니다. 사실 세금의 경우 아무리 주식이 부동산에 비해 세금이 적다고는 하지

rollingbean-invest.tistory.com

 

[미국 주식] 모든 세금/비용 총 정리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미국 주식] 모든 세금/비용 총 정리 - 5분만에 완벽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요즘 보면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이 점점 뜨거워지는게 느껴지는데요, 하루에 아무리 올라도 30%까지만 오를 수 있는 국내 주식과 다르게, 상한선이 따로 없는 화끈

rollingbean-invest.tistory.com

 

[우선주 vs 보통주?] - 1분만에 쉽게 이해하기!

 

[우선주 vs 보통주?] - 1분만에 쉽게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같은 주식인데도 이름 끝에 '우'가 들어있는 주식을 보면서 "이게 뭐지..."라고 한 번쯤은 생각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쉽

rollingbean-inves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