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TOP 시리즈

[TOP 5] - 배당주 순위 (동양고속, 한국기업평가, 그리고..)

반응형

[TOP 5] - 배당주 순위 (동양고속, 한국기업평가, 그리고..)

 

 

"나는 안전하게 배당금 따박 따박 나오는 배당주가 좋아!"라고 생각하신 분들, 잘 찾아오셨습니다. 

배당금만 따박 따박 나올 뿐만 아니라, 배당금을 또 많이 챙겨주는 기업들이 분명 존재하죠. 오늘은 바로 그런 기업들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배당금을 많이 주는 기업들로 선별해봤습니다 (2019년 사업보고서 기준). 또 그냥 이름만 알려주면 아쉬우니깐, 각각 무슨 사업을 하는 기업인지 간단하게 함께 설명드려볼게요! 

 

그럼 이제부터 배당주 순위 Top 5 공개해보겠습니다! 

 

 

1. 동양고속 - 084670

 

출처: 위키미디아 커먼스

 

네, 바로 국내 주식중에 배당수익률 Top 오브 Top! 동양고속이 되겠습니다. 

 

동양고속은 작년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을 무려 16.9%를 기록하였습니다. 네 16.9%요, 거의 17%라고 보시면 되죠? 정말 말이 안 되는 수준입니다. 도대체 은행 이자의 몇 배가 되는 걸까요? 

 

동양고속은 여러분들이 잘 알고 있는 고속버스 사업에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직접 소유하고 있는 버스 터미널들이 있는데, 이를 임대해주는 식으로 돈을 벌고 있다고 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고속 버스 산업은 굉장히 안정적인 사업이고 앞으로 성장성이 기대된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사업이 망할 확률도 굉장히 낮아 보이는 그런 산업입니다. 

 

고속버스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17.5%로 3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2. 한국기업평가 - 034950

 

아쉽게 1등을 놓친 2등자리는 바로 한국기업평가 (일명: "한기평")가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2등이라고는 하나, 한기평도 어마어마한 배당수익률을 자랑하는데, 이는 바로 14.3%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고, 모르시는 분들도 제법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한기평은 국내에 있는 거의 모든 기업들의 '신용 등급'을 평가하는 회사입니다. 

 

신용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진 기업들만, 타행 기관이나 투자자들에게 돈을 빌릴 수 있겠죠? 그래서 한국기업평가의 사업은 한국이 지금의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계속해서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신용 평가' 관련 사업은 경쟁자가 많지 않은 것으로 유명한데요, 신용평가 사업에 영위하는 기업들은 모두 정부의 '금융위원회'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 경쟁자로 여길만한 기업들은 총 3 기업이 있고, 그중에서 한기평은 점유율을 1/3 수준으로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3. 웅진씽크빅 - 095720

출처: 백잎클로버의 1+2 이야기 '블로그'

 

세 번째는 12.6%의 배당 수익률을 자랑하는 웅진씽크빅입니다! 

 

웅진씽크빅은 많이들 아시다시피, 초등학생들을 주 타깃으로 하는 교육 & 학습지 관련 기업입니다. 방문 관리형 학습지 서비스부터, 공부방 운영, 북 패드를 통한 디지털 콘텐츠, 등의 다양한 교육 관련 사업에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왠지 교육산업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인식부터 있었던 게 사실인데요 "현재 인구절벽으로 인해서.. 성장성이 있는 산업일까?"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2020년 3월 통계청이 발표한 '사교육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대 대한민국은 인구 하락에도 불구하고 사교육비 지출은 점점 커져가는 추세라고 합니다. 2017년에는 18조 원이었던 총 지출액이, 2019년에는 21조 원까지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웅진씽크빅은 2019년에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순이익도 큰 폭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었습니다. 투자하기에 앞서 다양한 지표들과 기업을 분석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4.  대신증권우 - 003545

 

 

출처: 5월의 공작소 '블로그'

 

 

4위를 차지하는 기업은 바로 11.1%의 배당수익률을 보이는 대신증권입니다.

 

우선주의 개념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짧게 설명드리자면, 어떤 기업들은 똑같은 주식인데 이름 끝에 '우'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게 바로 '우선주'라는 것을 뜻합니다. 

 

모두 똑같은 주식이지만, 우선주는 보통주(일반 주식)와는 다르게, '의결권' (결정권)을 포기한 대가로 배당금을 조금 더 받는 주식입니다. 따라서, 내가 아무리 대신증권의 우선주를 10,000주 들고 있어도, 대신증권 보통주 (일반 주식)를 1주 들고 있는 사람보다 의결권이 적은 것이죠.

 

하지만 어차피 소량으로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어차피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100주 들고 기업의 경영에 참여할 수 없듯이..ㅎㅎ) 배당금을 조금 더 받는 우선주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물론 저도 우선주를 좋아하는 편이지요.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대신증권에 대해 소개해드리자면, 금융투자 사업부문에 속하는 기업입니다. 

투자자들이 기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중간다리 역할을 해주기도 하죠. 대신증권은 '대신저축은행', '대신자산운용' 등 다양한 자회사들을 두고 있으며, 금융업에서 거의 모든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대신증권 2019년 사업보고서

 

국내에서의 점유율은 큰 편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PBR 0.5 수준, PER 11 수준으로, 재무적으로는 저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 불황 시기가 지나고, 다시 경제가 성장하는 사이클에 도입하면 다시 한번 온 산업이 높은 성장성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5. 동부건설- 005960

 

출처: 피키스트

 

마지막으로 배당주 5순위에 안착한 기업은 바로 배당수익률 8.1%의 동부건설입니다! 

 

경기에 민감한 주식 중에 하나가 바로 이 건설주이죠 현재의 경기 수축 국면에서는 저평가되어 있기는 하나, 매력적이라고는 볼 수 없는 주식인 것 같습니다. 한국의 주택보급률이 100%를 넘은 시점에서, 앞으로의 미래 성장성이 기대된다고 보기도 힘들 것 같고요. 

 

경쟁사들과의 점유율 또한 비교해보자면, 총 40 건설사 중 36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동부건설 2019년 사업보고서

 

 

마치며

 

오늘은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은 기업 TOP 5를 뽑아봤는데요, 이렇게 거의 0%대 금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비교적 안전한 수익 수단인 배당금을 찾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주식 투자하시는데 오늘의 글이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길 바랍니다. 하지만, 위 5 기업 모두 종목 추천의 목적으로 소개해드린 것이 아닌, 철저히 2019년 사업보고서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기업들을 소개해드린 것이므로,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싶네요!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