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TOP 시리즈

[Top 3] EUV 관련주 알아보기 (에프에스티, 엘오티베큠, 그리고..)

반응형

요즘 들어 반도체에 대한 관심이 다시 불이 붙으면서 EUV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 공정에 필수 요소 중 하나로 꼽히는 EUV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에 관심이 쏠리면서, 많은 전문가들에게 찬사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EUV에 관심이 쏠리고 있을때 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이러한 상황에서, "아 그렇구나!"라고 넘기는 것이 아니라, 똑똑한 투자자들은 EUV 관련주들을 모색하기 시작하겠죠! 그리고 이 

 

미래의 반도체 시장을 뒤흔들 EUV관련주들은 뭐가 있을까요? 오늘 글을 통해 EUV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짚어드리고, 반도체의 수요가 커질수록 수혜를 받게 될 EUV관련주들 3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EUV가 도대체 뭔데?

 

관련주들에 대해 말씀드리기에 앞서, 아직 EUV가 뭔지 정확히 모르시는 초보 투자자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우선 이것을 이해하셔야 그 후에 말씀드릴 기업들의 가치를 알 수 있으니, 먼저 간단하게 핵심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UV란  Extreme Ultraviolet이란 말의 약자로, 반도체 생산 공정안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 기술로 아주 미세한 공정이 가능하고, 더 작고 성능이 높은 반도체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불화아르곤 광원'보다 길이가 1/10 정도인 EUV 광원은 훨씬 더 미세한 작업까지 가능합니다. 

 

앞으로 반도체 재료들은 점점 더 작아질 것이고, 성능은 더 좋은 것들이 요구될 텐데, 이런 EUV 기술에 대해 점점 더 관심이 쏠릴 전망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이러한 EUV기술력을 갖고 있는 반도체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죠. 

 

그렇다면 EUV 기술이 무엇인지 이제 알았으니,  현재 EUV관련주로 떠오르고 있는 기업들이 뭐가 있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전자

 

 

첫 번째는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삼성전자입니다. 현재 메모리 반도체 세계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파운드리 사업은 세계 점유율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의 대장이기도 하지만, EUV 관련주 중에서는 대장주라고 불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들어 시스템 반도체 사업 쪽으로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매출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최근에 삼성전자는 평택에 EUV파운드리 라인을 열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공장으로서 현재 이미 가동되고 있으며, 공급량이 늘어나는 만큼, 극적으로 매출량이 늘어날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2. 엘오티베큠

 

 

 

두 번째는 주력 사업으로, 반도체용 건식진공펌프를 만들고 판매하고 있는 엘오티베큠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태양광, 철강,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제조업 사업에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주력 사업은 진공 사업입니다. 진공 기술을 통해, 인위적으로 진공상태를 만들고, 그 안에서 다양한 실험과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이 진공 상태 안에서의 환경을 통해 다양한 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매우 핵심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셈입니다. 

 

3. 에프에스티

 

 

세 번째는 에프에스티입니다. 해당 기업은, 반도체 재료 중 하나인, '페리클'과, 반도체를 만들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온도조절장비, '칠러 (Chiller)' 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페리클 같은 경우에는, 한국 내에서 80% 정도의 엄청난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칠러같은 경우에는 총 3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니셈, 테키스트, GST). 경쟁사가 3사밖에 없다는 것은, 그만큼 신규 경쟁자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산업이라는 뜻이기도 하죠. 

 

에프에스티 또한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EUV 관련주 TOP3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3사 모두 반도체 제조 공정과 밀접하게 연관된 기업들이며, 반도체를 향한 시장 수요에 맞춰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기업들입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길 바라며, 투자하기 전에는 항상 기업분석을 필수적으로 진행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관련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