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TOP 시리즈

[TOP 3] 수소차 대장주 & 관련주 알아보기 (두산퓨얼셀, 효성첨단소재, 그리고...)

반응형

수소차 vs 전기차 과연 이 둘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요즘인데요, 사실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이 두 종류의 차들은 앞으로 대결하기보단 함께 갈 것이라고도 하죠. 

 

트럭, 배, 기차와 같은 무게가 많이 나가는 운송수단들은 전기 배터리를 사용할 수 없기에, 수소를 사용할 것이라고 보는 관측이 지배적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수소차도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 아닐까요? 그리고 점점 더 이런 생각을 갖기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 들어, 니콜라의 주가 급등으로 "아 그래도 수소차에 사람들이 관심이 있긴 하구나"라는 생각을 갖게 되기도 했습니다. 물론 현재는 사기 스캔들로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긴 하지만요. 하지만 니콜라보다도 훨씬 뛰어난 기업들이 한국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미 20년 전부터 수소차와 관련된 연구를 했었던 현대차부터, 그 외 엄청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는데요, 앞으로 수소차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커진다면 엄청난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되는 기업들입니다. 

 

어쩌다 보니 서론이 길어졌네요, 지금부터 현재 국내에서 가장 촉망받고 있는 수소차 대장주 & 수소차 관련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기업별로 짧은 설명도 함께 드릴 테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1. 현대차 

 

 

수소차 대장주를 뽑으라고 한다면, 일말의 고민도 없이 바로 현대차를 뽑을 것입니다. 현대차는 이미 지난 20년간 수소차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하였고, 얼마 전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 트럭을 양산해 수출하기도 했습니다. 

 

"이 정도 했으면 됐다.. " 싶은데 욕심이 많은 현대차는 2020년 9월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를 수출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기술력으로 따지면 도요타와 1~2위를 다투고 있는 추세인데,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현대차 쪽이 더 우세하다는 전문가들의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하기 사진에는 넥쏘 (세계 최초 수소차), 엑시언트 (세계 최초 수소 트럭), 그리고 수소연료전지 (수소 관련 핵심 부품)입니다. 

 

 

넥쏘, 엑시언트, 수소연료전지

 

 

2. 두산 퓨얼셀 

 

 

두 번째로는 요즘 굉장히 핫한 종목, 두산 퓨얼셀입니다. 아까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수출에 성공했다고 했지만, 이 부문에서의 강자는 사실 따로 있었습니다. 

 

두산 퓨얼셀은 현재 국내에서 8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1위 수소연료전지 기업입니다. 두산 퓨얼셀의 주가는 현재 2020년 3월 때보다 10배 이상으로 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이 '수소연료전지'는 차와 같은 운송기기들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건물 내의 '발전기'로 사용되는 등, 사용처가 광범위한 만큼 앞으로의 수요가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두산 퓨얼셀은 수요가 커지는 만큼 수혜를 많이 보겠죠. 

 

 

3. 효성첨단소재

 

 

세 번째는 수소연료탱크의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를 생산하고 있는 효성첨단소재입니다. 

 

우리는 보통 "수소!"라고 하면 물을 떠올리지만, 이게 정확히 맞지는 않습니다. 물은 안전하지만, 수소는 엄청난 압력이 가해져 있는 만큼 터지기도 쉽거든요. 

 

그래서 일반 철로 만들어진 탱크에 수소를 보관하게 되면, 사고가 나거나 불에 노출될 시 큰 폭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소를 보관하는 탱크는 철이 아닌, '탄소섬유'라는 소재를 사용하게 되는데, 국내에서 탄소섬유율 시장 점유율 1위인 기업이 바로 이 효성첨단소재입니다. 

 

수소의 수요가 상승할수록, 이 수소를 탱크에 담아서 운반을 해야 하고, 그때 이 '탄소섬유'를 제조하는 효성첨단소재가 빛을 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수소차 대장주 & 수소차 관련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투자하시는데 참고 자료로만 여겨주시고,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점 유념해주시길 바랍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관련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