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TOP 시리즈

[TOP 3] CMO 관련주 알아보기 (삼바, 에스티팜, 그리고...)

반응형

 

요즘 뉴스 1면에 끊임없이 나오는 이야기가, CMO 관련 기업들의 끝없는 공장 확장입니다. 공장을 늘리고 늘려도, 그래도 쌓여있는 수요를 감당하기엔 역부족이라는 거죠. 

 

그냥 뉴스를 보는 사람들은 이런 기사를 보면서 "아 그렇구나.."라고 생각하고 넘기겠지만, 똑똑한 투자자들은 기회를 포착하겠죠! 만약 이런 이유로, 제 글을 보러 들어오셨다면 축하드립니다. 

 

CMO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도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설명과, CMO산업의 성장으로 인해 수혜를 받게 될 CMO관련주 3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CMO가 도대체 뭔데?

 

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의 약자를 뜻하는 단어로써, 쉽게 설명하자면, '약을 대신 만들어주는 회사'라는 뜻입니다. 만약에 미국에서 굉장히 큰 '화이자'와 같은 기업에서 약 개발에 성공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대량 생산을 시작해야 하는데, 혼자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인 거죠. 이럴 때 바이오 CMO기업들을 찾고, 그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야 내가 돈 줄테니까 너네 공장에서 이 약 좀 만들어줘." 

 

그리고 때마침, 한국에는 이런 CMO기업들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만 하더라도, 상장된 지 5년 만에 현재 거의 6배가량 주가가 올라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고, 앞으로 훨씬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산업인 거죠! 

 

삼성바이오로직스 ("삼바") - 2016~현재 주가

 

이것으로 CMO가 어떤 기업인지 이해하셨으리라 믿고, 앞으로 CMO 산업의 전망이 좋아짐에 맞춰 함께 수혜를 받게 될 CMO관련주 TOP3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바이오로직스 

 

 

첫 번째로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CMO기업이며, 삼성그룹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줄여서 "삼바")입니다. 

 

지난 8월에 진행됐던 기자회견에서 4번째 공장 증설 계획을 발표했고, 이것으로 전 세계의 CMO점유율 중 30%를 가져오겠다고 말했었습니다. 이 공장 증설에 들어가는 투자금은 총 2조 원으로 역대급 투자금액이기도 하죠.

 

그만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자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의 돈을 투자해서 공장을 넓힌다는 것은, 그만큼 약이 잘 팔릴 것이라고 판단이 섰기 때문이겠죠. 

 

 

 

2. 바이넥스 

 

 

두 번째로는 소화제, 진통제, 등과 같은 의약품 생산을 주력사업으로 삼고 있는 바이넥스입니다. 현재 중소형급의 CMO 공장도 가동하고 있죠. 아무래도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비하면 스케일은 더 작은 편이지만, 작은만큼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이넥스는 이미 국내에서 널리 알려져 있는 수많은 바이오기업들의 제품을 위탁 생산하면서 안정적인 수입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신약개발에 성공해야만 수익을 내는 바이오기업들과는 달리, 수많은 고객들을 두고 그들 중 약 개발에 성공한 몇몇 기업들의 제품을 위탁생산해주면 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적자를 냈던 2017년과는 달리, 2018년과 2019년 흑자를 내는 데 성공했고 2020년 역시, 기존 2년보다도 더 많은 매출을 올리는 데 성공할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전망하고 있습니다. 

 

 

3. 에스티팜

 

 

마지막으로는 최근 코로나 수혜주로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기업인데요, 현재, CMO 사업을 통해 원료의약품들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스티팜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올리고뉴클레오타이트'를 생산하는 3 기업들 중 하나라는 점입니다. 이 원료는, RNA의 치료제에 상요되기때문에, 이전에 RNA 관련주로도 주목받았던 적이 있죠. 

 

하지만 위 두 기업들과는 다르게, 지속적으로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지금 당장은 테마주로써의 주가 급등락은 있을 수 있겠으나, 지금 당장 매출의 안정적인 상승을 기대하기는 무리인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를 먼저 분석해보고 투자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마치며

 

 

오늘은 CMO관련주 TOP3에 속하는 기업들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늘 말씀드리지만, 위 내용은 모두 참고용으로만 생각해주시고 투자하시기 전에는 본인만의 분석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글도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었길 바라며, 다음에도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추천 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