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 Guide

[주식시장 시간표 100%정리] - 정규장, 장전후 시간외, 시간외 단일가

반응형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오늘은 많은 주린이 분들을 힘들게 하는 대표 주제 중 하나인 주식 시장 시간표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분명 우리가 알고 있는 주식 시장은 9시에 열려서, 3시반에 끝나는데... 인터넷에서 정보를 접하다보면 9시 이전이나 3시반 이후에도 주식을 사는 방법이 있다는 얘기를 하기도 하고, 많이 혼란스러우시죠?

 

오늘은 이렇게 혼란스러운 분들을 위해 글을 준비했습니다. 한눈에 보기 편한 시간표 부터, 헷갈릴 수 있는 개념들에 대한 설명까지 덧붙였으니, 이번 글만 끝까지 읽으시면 다시는 이 주제에 대해 골머리 앓으실 필요 없으실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정규장, 장전후 시간 외 종가 거래 및 시간외 단일가 거래까지 쉽고 빠르게 설명드려볼 테니,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시작 전에 '이것'만은 꼭 알고 넘어가자

"주식 시장은 9시에 시작해서 3:30에 끝나!" 주식을 처음 배울 때 알게 되는 상식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는 반만 맞고 반은 틀렸다고 할 수 있는데요, 하루에는 총 4종류의 시장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학교로 비유를 하자면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있는 셈인데요, 여기서 우리가 알고 있는 '정규장'은 2교시에 속합니다. 우선 시간표부터 공유드리자면,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주식시장 시간표

"아니 시간 외 거래는 뭐고, 동시호가는 뭐야.." 라고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은데요, 걱정마세요! 지금부터 1교시부터 4교시까지 쉽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1교시) 장전 시간외 종가

 

장전 시간외 종가

각 교시별로 거래되는 시스템에 차이가 있는데요, 1교시의 경우 모든 거래를 전날 종가 (전날 3:30에 마감된 가격)을 기준으로 하게 되어있습니다.

 

우선 8:20분부터 8:30까지는 주문 체결은 없이, 주문만 우선 넣을 수 있습니다. 은행 창구에서 번호표 뽑고 기다리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당연히 번호표를 먼저 뽑은 순으로 거래가 성사됩니다. (다만 주문을 취소하거나 변경할 수 없는 점 유의해주세요)

 

이렇게 10분간 모인 주문은 8:30분에 먼저 체결되고, 그 후 8:40분까지 전날 종가 기준으로 실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주문을 넣었지만, 거래 성사가 안 되는 경우, 8:45분에 자동 취소됩니다. 

 

"어제 이 주식을 못 샀는데 왠지 오늘 엄청 오를 것 같다!"라고 하시거나 반대로 "어제 못 팔았는데 오늘 폭락할 거 같으니까 미리 팔아야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거래 방식이라고 생각됩니다. 

 

(2교시) 정규장

 

정규장

 

2교시는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정규장입니다. "어 근데 원래 9시 시작 아니었어?"라는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정규장의 경우 8:30분부터 30분간 동시호가를 활용하여 미리 참여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그날의 '시가'가 결정되죠. 

 

그리고 실시간 거래는 3:20분에 끝납니다. 혹시 여기서 "3:30전에 주문 넣었는데 바로 체결이 안돼!"라는 경험을 하셨던 분 계실까요? 이는 3:20분 부터 3:30까지 다시 동시호가로 거래가 되기 때문입니다. (동시호가 개념에 대해서는 저의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동시호가 이후에도 거래가 성사되지 못한 경우 3:35분에 자동으로 주문은 취소됩니다. 

 

(3교시) 장후 시간 외 종가

 

장후 시간외 종가

 

3교시는 1교시와 똑같은 방식으로 흘러가기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한 가지 차이점은, 장후 시간 외 종가의 경우 1교시와 다르게 '오늘의 종가'로 거래된다는 점입니다. (장전 시간외 종가는 '어제의 종가'로 거래) 

 

(4교시) 시간외 단일가

시간외 단일가

 

4교시는 '오늘의 종가'를 기준으로 ±10%의  가격 안에서만 거래가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추가로 거래 방식은 10분에 한 번씩 동시호가로 진행되며, 총 2시간 동안 12번 주문이 체결되죠. (10분에 한번 총 12번) 

 

마지막으로, 거래가 성사되지 않은 건은 6:10분에 자동취소됩니다.

 

마치며

이번 글을 읽으시며 예리하신 분들이라면 이상한 부분을 하나 감지하셨을 텐데요, 바로 1교시 (장전 시간 외 종가)가 끝나는 시간은 8:40분인데, 2교시 (정규장)은 8:30에 이미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이게 이렇게 다를 수 있는 이유는, 호가창에서 거래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말씀드린 것 처럼 아예 구분되어 있는 다른 시장이라고 생각하면 편하실 것 같네요. 

 

실제로 장전 후 시간 외 종가나, 시간외 단일가로 거래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Step by Step 거래 방법] - 장전 시간외 종가, 장후 시간와 종가, 시간외 단일가

 

[Step by Step 거래 방법] - 장전 시간외 종가, 장후 시간와 종가, 시간외 단일가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좋은 기회를 포착해서 남들보다 빨리 장전 시간외 종가에 매수한다거나, 4시 이후에 악재가 터져서 시간외 단일가로 팔아버리고자 하시나요? 마음은 굴뚝같은데,

rollingbean-invest.tistory.com

 

 공감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

 

 

관련글

 

[호가창 용어 1편] - 동시호가, 보통가, 조건부지정가 - 5분 쉬운 정리

 

[호가창 용어 1편] - 동시호가, 보통가, 조건부지정가 - 5분 쉬운 정리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주식 거래를 하다 보면, 모르는 용어가 정말 자주 보이곤 합니다. 그중에서 유난히 자주 보이면서 헷갈리는 개념이 바로 동시호가, 보통가, 조건부지정가, 시장가,

rollingbean-invest.tistory.com

 

[호가창 용어 2편] - 시장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 5분 쉬운 정리

 

[호가창 용어 2편] - 시장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 5분 쉬운 정리

안녕하세요, 구르는콩입니다 시장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호가창에서 자주 보이긴 하는데.. 이게 도대체 무슨 뜻인지, 많이 버거우셨죠? 호가창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들 중, 초보 투

rollingbean-invest.tistory.com

 

 

 

 

반응형